윈도우 운영체제만을 사용하다가 리눅스(유닉스)/맥OS 를 사용하려는 분들이 제일 어려워 하는 부분이

파일(폴더)권한 permission 에 관한 것일 듯 하다. 그러나 개념을 한번 익혀놓으면 그리 어렵지는 않다.


윈도우만 쓰는 분들도 쇼핑몰,블로그 등을 운영하다 보면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면 대부분 리눅스 운영체제의 호스팅을 사용하게 된다.

물론 호스팅을 사용하더라도 퍼미션에 관한 사항을 체크할일은 거의 없지만, PG 결제모듈을 연결하거나 할때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

다음은 kcp 모듈의 실행권한이 필요한 파일예시이다. (console 을 주로 쓰긴 하지만, 익히기 쉽게 Filezilla 의 파일권한 메뉴를 통해서 본 화면이다)

크게 소유자권한 / 그룹권한 / 공개권한 이라는 것이 있는데, 주로 소유자/공개 부분을 유념해두면 된다.(그냥 동일하게 설정하거나...)

읽기 권한 : 해당 파일을 볼 수 있는 권한을 말한다. 텍스트 파일이면 편집기등을 통해 파일의 내용을 볼 수 있게 된다.
쓰기 권한 : 파일을 열어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다. 삭제도 포함된다.
실행 권한 :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권한이다. 이 부분이 중요한데, 결제 모듈같은 경우 결제/결과보기 등을 해당 모듈(파일)을 실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위 그림에서 실행 권한을 체크해줘야 한다.

콘솔상의 명령은  

chmod 655 pp_cli

정도가 되겠다.
보통은  chmod 777 pp_cli / chmod 707 pp_cli 를 많이 사용한다.(보안등의 문제는 이 글에서는 생략한다)


그리고 폴더(디렉토리)의 권한은 파일과 비교해 동작이 약간 다른 부분이 있다.

읽기 권한 : 폴더내의 파일리스트를 볼 수 있는 권한이다.
쓰기 권한 : 폴더내에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권한이다.
실행 권한 : 폴더로 이동(?)할 수 있는 권한이다.

결제 모듈등에서 또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결제를 한 후 결과를 파일등에 로그를 남기는 경우가 있다.
kcp 같은 경우 log 폴더에 201406 등의 월별로 폴더를 생성하고 일별로 파일을 생성해 로그를 남긴다.
(다른 모듈 이니시스 / LGU+ 등도 비슷하다)

그래서 log 폴더는 쓰기/실행 권한을 주는게 좋다.

chmod 707 log  

의 명령으로 해준다.

Filezilla 를 사용한다면

위 처럼 777 전체로 줘도 되고, 그룹권한은 뺴고 줘도 된다.(보통의 웹호스팅 환경에는 비슷하다)

하위 디렉토리까지 변경 하려면 위의 하단부분 옵션을 체크해서 처리 해주면 된다.

콘솔 명령으로는 -R 옵션을 추가해준다.

chmod -R 707 log

이런 식이다.


초보자는 파일/폴더 권한에 대한 사항은 위 정도만 이해하고 있으면 무리없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