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ail + vpopmail  으로 운영중이다. mysql 을 쓰지않는 cdb 방식을 사용한다.
운영중인 메일 서버를 이전한다거나, OS 를 업그레이드 한다거나 해서 재설치하는 경우 기존의 설정된 메일계정을 옮기는 방법이다. 어렵지 않다.

옮기기 전에 기존 메일서버의 데이터를 확인한다.

1) vpopmail 의 domains 는 무조건 백업하자
실제 각 도메인별로 메일이 쌓이는 곳이다. 이 데이터를 통채로 옮기는 방법이니 백업하자.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domains 는 백업하자.

2) 옮길 domain 을 확인한다.
 혹시모르니, /var/qmail/ 의 control , users 등을 백업해준다. 옮길도메인을 체크한다.


qmail+vpopmail 을 재설치 한후에는

1) 옮길 도메인을 vadddomain 으로 생성해준다.
 그러면 vpopmail / domains 에 해당 도메인계정이 생성될 것이다.
 기존 도메인의 설정그대로 옮긴다면, qmail/control 의 설정파일, qmail/users/assign 등을 통채로 복사해서 사용해도 될 듯 하지만, 구분해서 옮긴다면, 각각의 파일을 수정해줘야 하기때문에 번거롭다. 그래서 vadddomain 으로 생성해 주는 것이 좋을 듯 하다.

2) 백업한 domains 를 교체해준다.
 vadddomain 으로 생성되면, vpopmail/domains 에 각 도메인이 생성된다. 생성된 domains 는 domains.bak  등으로 이름을 바꿔주고, 백업한 domains 를 그대로 넣어주면 된다.



추가로 imap 서버가 달라지는 경우 처리해줄 각 서버별 설정이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다.
내 경우 기존 bincimap 에서 dovecot 으로 교체를 했는데,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었다.
그 부분은 따로 글을 올릴 예정이다.


WRITTEN BY
1day1
하루하루 즐거운일 하나씩, 행복한일 하나씩 만들어 가요.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