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모임을 지원하고 싶다면 어떤 점을 지원해 주는 것이 좋을까?
개발자 커뮤니티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금전지원? 서버등의 물적지원?   무엇일까?

개발자들이 모이는 워크샵,컨퍼런스 등에 지원하는 것이 가장 좋아보인다.
다음 DevDay : http://dna.daum.net/devday
각종 언어별 워크샵/컨퍼런스 :
  예) http://agile.egloos.com/4538251(altlang.org 는?) , http://event.perl.kr/kpw2008

(출처:http://kldp.org/node/96854)


저런 모임들이 많아지는 것이 최종목표일 것이다.
근데, '개발,IT,공대,이공계' 이런 것들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떨어진 이 한국사회.
사람이 있어야 저런 모임을 많이 하지. 그것이 문제다.
그 최종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정말 어렵게 느껴진다.

각종 개발자 커뮤니티에서도 그런 고민은 항상 이슈가 된다.
http://kldp.org/node/96826  이글을 보면 그 방향이 보인다.
그럼 실질적인 행동으로 어떤 것이 가능할까?

포털의 오픈소스,개발자 지원이 그런 쪽으로도 지원했으면 한다.
즉, 홍보부대가 되어 주면 좋겠는데, 이런 방법은 어떨까?

보기좋은(먹고싶은) 떡, 보고싶은 자료, 유용한 자료.
일명 홍보꺼리를 만들자.
이번 모임에 경품도 많구요. 재미있는 이벤트도 많답니다. 이런거 이제 좀 식상하다.

저런 워크샵, 컨퍼런스 들은 일종의 강의형태로 자료정리가 가능할 듯 하다.
짧게 20-30분가량을 녹화해서 동영상을 만들어 공개를 하면, 상당한 자료가 축적될 것이다.
오프라인 워크샵의 참여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주최측도 무한정 인원을 감당할 수도 없다.
워크샵,컨퍼런스의 그 유용한 자료(?)를 그냥 사라지게 만드는 것 같아 보면서 항상 안타까웠다.
대부분은 끝난후의 후기정도로 끝이 난다. 행사사진, 느낀점등이 거의 전부다.
물론 이런 형태로 자료를 정리하는 분도 있지만, 개인이 하기는 무리가 있다.
그리고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포털들이 오픈소스/개발자에 저런 자료정리 지원을 한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자료를 모으다 보면, http://blog.1day1.org/9  처럼 일련의 주제를 가진 컨텐츠가 생성될 수 있을 것이다. 문서(ppt,마인드맵) + 동영상 은 정말 환상의 궁합이 된다. 이중에 동영상 부분을 포털쪽에서 도움을 주면 충분히 자료모으기가 가능할 듯 하다.

포털 개발자 지원(?)연합이라도 만들어, 동영상 제작/편집 등을 담당해주면, 단순한 물적지원이상의 효과를 낼 듯 싶다.(동영상쪽은 개인이 하기에는 정말 힘들다.)
포털들의 지원 의도가 단순 개발자에 대한 홍보(이미지,마케팅)효과만을 노린다면 저런 것들은 성가신다고 생각하겠지만, 진정으로 도움을 주고자 한다면 한번 고려해볼만하지 않을까?

다음,네이버 연합으로 OpenAPI 연합 행사같은 것도 하던거 같은데, 위의 협력같은 것도 충분히 가능할 듯 싶은데, 내가 모르는 어려움이 많은가?

워크샵,컨퍼런스 등의 유용한 자료들을 그냥 보내기 아까워요.
포털 지원을 동영상,자료 정리에도 도움을 주세요.

반응형

WRITTEN BY
1day1
하루하루 즐거운일 하나씩, 행복한일 하나씩 만들어 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