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파이어폭스) 나 기타 브라우저에서는 아이디/암호 넣을때 암호를 저장할 것인가를 물어본다. PC 방 같은 공동으로 쓰는 곳이 아니면, 상당히 편하다. 매번 입력할 필요가 없으니까!

그런데, 이 기능을 쓰다보면, 내가 무슨 암호를 썼었던가?  기억이 안 날때가 있다.
요즘은 개인정보 유출 사고 때문에 사이트에서 암호를 주기적으로 바꾸도록 권장을 한다.
그래서 바꾸다 보면 예전에 주로 쓰던 암호와 다른경우가 생겨 정말 기억이 안 날때가 있다. 따로 어디다 적어두지 않는 이상. 결국에는 '아이디/암호 찾기' 를 눌러야 한다.

그런데, 브라우저의 암호 자동입력(암호기억하기) 하기 기능을 쓴다면, 알아낼 수 있다.

아래 파란메일의 로그인 화면이다. 자동으로 암호가 입력된 상태인데, 저 암호를 알아내려면 주소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사이트 마다 다른 로그인 폼의 이름(fmLogin)과 암호 입력폼 이름(wbPasswd) 등을 찾아내야 한다.(소스보기로 해당 값을 알아내면 된다)
그러면 경고창이 뜨면서 암호를 알려준다.
FF 만 테스트를 해봤지만, 다른 것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기능의 구조상 암호화 된 값을 넣을 수 없으니, 암호화 되지 않은 평문값이 입력될 수밖에 없다.

결국에는 아주 개인적으로 쓰는 경우가 아니면 암호기억하기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쓰더라도 주기적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 것이다.
혹은 노트북에서 암호기억하기를 사용한다가 도난당했다면, 모든 사이트 암호를 바로 바꾸는 것이 상책이다.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도 위험하지만...)

브라우저 기능이외에 프로그램을 쓰는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

WRITTEN BY
1day1
하루하루 즐거운일 하나씩, 행복한일 하나씩 만들어 가요.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